본문 바로가기

이외

[ArchiCAD 스터디] 강남 동부금융센터 - KPF

*아직 마치지 못한 블로그 이동 작업 포스팅 입니다.

*기존의 블로그에 있던 내용을 그대로 옮겨오기 때문에 씌여있는 글과 상황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제가 좋아했던(??) 건축입니다.

 

이미 오래전에 지어진 빌딩이지만 세월이 지나 지금에 보아도 멋스럽습니다. 새로 들어선 빌딩들에

전혀 기죽지 않는 랜드마크네요.

 

 

바로 테헤란로에 동부금융센터 입니다.

공룡회사 KPF(Kohn Pedersen Fox Assoiates) 에서 설계를 한 건물입니다.

 

 

좀 찾아보니 울나라에 많이 설계를 했었네요.

 

특히 큰 녀석은 서초동 삼성타운이네요.

 

 

 

.

.

.

 

고층건물에 아키캐드를 적용해보기 위한 연습내용입니다.

 

고층건물은 계획적인 측면보다는 공학적인 측면이 더 우선시 됩니다.

고려해야 할 부분도 방향이 다릅니다.

 

저는 일단 공학적인 부분보다는 형태적인 부분에 집중하여 작업을 해보고자 합니다.

 

 

[Morph]

매스의 형태를 잡습니다.

 

 

[Slab]

기본 슬라브의 두께 지정

매스보다 여유를 두고 작성

 

[Story Setting]

층별 높이 지정

 

[Convert Selection to Morph]

 

 

[Modify Morph]

층별 슬라브를 매스 형태에 맞춤

 

*매스를 잡아놓은 객체는 사본을 남겨둘 것.

 

  

외피에 맞게 조정된 슬라브들...

 

 

 

사본으로 남겨둔 매스와 같이...

 

 

이제 기본 형태는 잡혔습니다.

 

 

 

[Curtain Wall]

고층빌딩은 스킨을 만들어주는 것이 관건이네요.

정확한 정보가 없으므로 모듈은 사진등으로 판단하여 임의지정했습니다.

 

처음에 형태를 잡았던 매스는 스킨에 커튼월 만들때 포인트로써 다시 이용합니다.

 

 

도로면에 평행한 부분과 건물측면은 모듈이 다릅니다.

간단하게 전면 과 측면 두가지 타입으로 정리.

 

 

 

 

 

프레임이 많아지니 컴터가 버벅대기 시작했습니다.

이정도에서 끝을... ㅡ,.ㅜ...

 

 

 

대략 모습은 이렇네요. ^^;;;...

 

제대로 작업해야 할 곳이 많네요.

모서리 부분 프레임들

저층부 및 출입구

선큰 등등...

 

 

.

.

.

 

자세한 정보가 없어 이미지를 기반으로 작업했습니다.

시간이 된다면 제대로 해보고 싶은...

 

 

  

 

 

 

  

 

*** 주의!! ***

이미지를 너무 자세히 보진 마세요.

 

 

 

비슷한 분위기를 만들어 보려고 했는데

시간을 적게 들였다는 핑계로 위안을....

 

 

 

[참고글]

동부금융센터 야간조명에 관한 글

http://www.dongbu.co.kr/group_webzine/beauty/0204.ht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