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알려드림/참고

건축주가 도면 보는 방법

이번 내용은 일반 건축주 들은 자기가 일생에 한 번 지을 집을 위한 설계도 또는 건축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 시작한 글들중 하나 입니다.

 

 

 

'건설 CALS/EC 전자도면 작성표준'

이라는 문서가 있습니다.

 

재정일 2004년 이후 2012년 까지 기록이 있습니다.

시일이 꽤 지난 관계로 이후의 버전을 찾아보긴 했는데 V2.0 (2012년) 을 마지막으로 이후 생산된 문서는 없어 보입니다.

 

 

이 문서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담깁니다.

한 번 훑어 보시길 추천드리구요.

 

 

 

 

 

“전자도면 작성표준”(이하 “본 표준”이라 한다.)은「건설기술개발및관리등에관한운영규정」
(2011. 08 .17. 개정, 훈령 제730호)에 의거 개발된 건설CALS/EC 단체표준으로서 건설
CALS/EC 체계 내에서 사용되는 모든 도면을 전자화된 형태로 적용하고 도면정보 관련 표
준의 기본 요건을 정의하며 관련표준과의 일관성을 유지함을 목적으로 한다.

 

 

V2.0 이후 10년이 다 되어가는 현재 시점에서도 (적어도 공적)업계에서는 이 룰이 유지되고 있습니다.

세부 사항까지는 아니더라도 크게 도면의 목록과 담고 있는 내용에 대한 구분만 할 줄 알면 전공자나 현업종사자가 아닌 일반인 시점에서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.

 

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

앞서 보여드린 목차에서 [부속서 1] 에 해당되는 도면번호 목록을 보여드릴거예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내용중 전체를 가져온 것이 아닌 일반건축에 해당되는 부분만 발췌했는데도 분량이 상당합니다.

일반 건축주 께서는 추리고 추린 이 목록에서도 분야별로 통합 생략된 도면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많아요.

이 목록을 기준으로 도면번호를 보시고 이 도면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 있겠구나 정도만 파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.

 

 

참고로 아래 사항은 기본적으로 인지한 상태에서 앞에 내용 또는 다른 정보들을 볼 때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.

괜히 코드라고 되어 있어서 복잡하게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간단한 내용입니다.

 

 

 

기획 Predesign  /  설계 Design  /  시공 Construction  /  유지관리 Management

에 해당되는 머리글자 네요.

 

건설전문분야에 대한 내용은 괄호 안 내용이구요.

 

 

아래는 파일 다운로드 가능한 링크 기재합니다.

필요하신 분은 받아보시거나 링크 따라 가시면 관련 세부내용 확인 하실 수 있어요.

 

 

 

|| 문서다운로드(링크)

구글드라이브  |  한국건설기술연구원

 

 

 

 

from
culture F/A/C/T/O/R/Y

+82 (O)1O 2O82 2O32



 

Keep your beautiful moment